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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부서의 KPI (성과지표) 종류 및 산출방법]
품질부서의 대표적인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핵심 성과 지표)는 조직의 품질 관리 및 개선 노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품질 관련 KPI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업의 목표 달성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지표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NO | 성과지표(KPI) | 정의 | 산출식 |
1 | 품질검사원수(명) | 사내규정에 준한 자격을 확보한 검사원 인원수 |
∑검사원 |
2 | 검사자동화율(%) | 전체 검사 공정 중 자동화된 검사공정의 비율 |
(∑자동검사공정수/∑검사공정수) *100 |
3 | 검사원당 검사공정수(개) | 검사원 한 사람이 담당하고 있는 공정수 | (총검사공중수/총검사원수) |
4 | 평균 검사 소요시간(시간) | 검사의뢰서 접수부터 검사완료 후 보고서 작성 시까지 소요된 시간 |
(총소요시간/검사의뢰건수) |
5 | 검사오류율(%) | 수입 외주 공정검사를 실시하여 합격된 후 공정에서 부적합으로 나타나는 검사오류발생 비율 |
(검사오류 건수/검사건수)*100 |
6 | 부적함품률(%) | 검사 대 건수 중 부적합 판정된 건수 | (부적합건수/검사건수)*100 |
7 | 자재로트불합격률(%) | 입고롯트수 대비 불합격 롯트수 비율 | (자재불합격롯트수/자재입고롯트수) *100 |
8 | 무검사율(%) | 검수품목수 대비 무검사 품목수 비율 | (무검사품목수/검사대상품목수)*100 |
9 | 검사부하율(%) | 보유공사 대비 검사소요공수 비올 | (검사소요공수/보유공사)*100 |
10 | 검사능률(%) | 검사소요 공수에 대한 실제검사 수행 공수 비율 |
(실제검사공수/검사소요기준공수)*100 |
11 | 전담검사원 비율(%) |
전체 검사원 대비 규정에서 정한 전담 검사원 비율 |
(전담검사원수/검사원수)*100 |
12 | 자주검사 실시율(%) |
검사항목수 대비 자주검사 항목수 비율 | (자주검사 항목수/검사항목수)*100 |
13 | 자주검사 오류율(%) |
자주검사실시 후 품질검사원 확인 검사 시 부적합 발생비율 |
(자주검사오류 부적합 건수/자주검 사건수)*100 |
14 | 고객입회검사 불합격률(%) |
고객입회검사 건수 대비 불합격 판정건수 | (불합격건수/고객입회검사건수)*100 |
15 | 비파괴검사 불합격률(%) | 비파괴검사실시건수 대비 불합격 건수 | (불합격건수/비파괴검사 건수)*100 |
16 | 고객입회검사수비율(%) | 제품별 검사공정수 대비 고객 입회검사 점수 비율 |
(고객입회검사 공정수/검사공정수) *100 |
17 | 제품폐기율(%) | 생산투입중량 대비 폐기 중량비율 | (폐기중량/생산투입중량)*100 |
18 | 검사장비 확보율(%) | 소요검사장비 및 게이지 대비 확보비율 | (확보량/소요량)*100 |
19 | 검사요JIG FIXTURE 확보율(%) |
소요검사용 JIG FIXTURE 대비 확보 비율 | (확보량/소요량)*100 |
20 | 검사장비 교정 실시율(%) | 교정대상 검사장비 및 게이지의 유효기간 완료 전 교종실시비율 |
(유효기간 만료 전 교정실시수/ 교정대상검사장비수)*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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