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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부서의 KPI (성과지표) 종류 및 산출방법

방화문 마스터 2024. 3. 21.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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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부서의 KPI (성과지표) 종류 및 산출방법]

품질부서의 대표적인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핵심 성과 지표)는 조직의 품질 관리 및 개선 노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품질 관련 KPI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업의 목표 달성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지표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NO 성과지표(KPI) 정의 산출식
1 품질검사원수(명) 사내규정에 준한 자격을 확보한 검사원
인원수
∑검사원
2 검사자동화율(%) 전체 검사 공정 중 자동화된 검사공정의
비율
(∑자동검사공정수/∑검사공정수)
*100
3 검사원당 검사공정수(개) 검사원 한 사람이 담당하고 있는 공정수 (총검사공중수/총검사원수)
4 평균 검사 소요시간(시간) 검사의뢰서 접수부터 검사완료 후
보고서 작성 시까지 소요된 시간
(총소요시간/검사의뢰건수)
5 검사오류율(%) 수입 외주 공정검사를 실시하여 합격된
후 공정에서 부적합으로 나타나는
검사오류발생 비율
(검사오류 건수/검사건수)*100
6 부적함품률(%) 검사 대 건수 중 부적합 판정된 건수 (부적합건수/검사건수)*100
7 자재로트불합격률(%) 입고롯트수 대비 불합격 롯트수 비율 (자재불합격롯트수/자재입고롯트수)
*100
8 무검사율(%) 검수품목수 대비 무검사 품목수 비율 (무검사품목수/검사대상품목수)*100
9 검사부하율(%) 보유공사 대비 검사소요공수 비올 (검사소요공수/보유공사)*100
10 검사능률(%) 검사소요 공수에 대한 실제검사 수행
공수 비율
(실제검사공수/검사소요기준공수)*100
11 전담검사원
비율(%)
전체 검사원 대비 규정에서 정한 전담
검사원 비율
(전담검사원수/검사원수)*100
12 자주검사
실시율(%)
검사항목수 대비 자주검사 항목수 비율 (자주검사 항목수/검사항목수)*100
13 자주검사
오류율(%)
자주검사실시 후 품질검사원 확인
검사 시 부적합 발생비율
(자주검사오류 부적합 건수/자주검
사건수)*100
14 고객입회검사
불합격률(%)
고객입회검사 건수 대비 불합격 판정건수 (불합격건수/고객입회검사건수)*100
15 비파괴검사 불합격률(%) 비파괴검사실시건수 대비 불합격 건수 (불합격건수/비파괴검사 건수)*100
16 고객입회검사수비율(%) 제품별 검사공정수 대비 고객 입회검사
점수 비율
(고객입회검사 공정수/검사공정수)
*100
17 제품폐기율(%) 생산투입중량 대비 폐기 중량비율 (폐기중량/생산투입중량)*100
18 검사장비 확보율(%) 소요검사장비 및 게이지 대비 확보비율 (확보량/소요량)*100
19 검사요JIG FIXTURE
확보율(%)
소요검사용 JIG FIXTURE 대비 확보 비율 (확보량/소요량)*100
20 검사장비 교정 실시율(%) 교정대상 검사장비 및 게이지의 유효기간
완료 전 교종실시비율
(유효기간 만료 전 교정실시수/
교정대상검사장비수)*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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