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건축지식의 모든 것/▶ 건축관련 정보

SCI (정반사광 포함)와 SCE (정반사광 제거) 의 차이

방화문 마스터 2024. 3. 22. 16:04
반응형

SCI(specular component included 정반사광 포함)

SCE(specular component excluded 정반사광 제거)의 차이

 

 

 

바닥에 일정한 각도로 공을 튀겼을 때, 이상적인 경우 같은 각도로 튀어나오게 된다. 마찬가지로 빛이 물체 표면에 입사되어 같은 각도로 반사되어 나오는 빛을 정반사광(specular reflectance)이라 하고, 정반사가 되지 않고 산란되어 여러 방향으로 반사되는 빛을 확산반사광(diffuse reflectance)이라 한다. 그리고 정반사와 확산반사를 합쳐 전체반사(total reflectance)라 한다.

 

광택이 있는 표면에서는 확산반사보다는 정반사되는 빛의 양이 많고, 거친 표면의 경우는 확산반사의 양이 상대적으로 많다. 예를 들어, 광택이 있는 물체의 표면색을 보기 위해 정반사되는 각도에서 바라볼 경우 실제로 물체의 표면색이 제대로 보이지 않게 된다. 이것은 표면의 색상에 광원으로부터의 반사(mirror-like reflectance)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이러한 정반사되는 빛을 무시하고 색을 인식하기 때문에 사람이 보는 것처럼 색을 측정할 때는 정반사를 제외한 확산반사만을 측정해야 한다. 이렇듯 물체의 색은 정반사되는 정도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인간은 확산반사만을 보기 때문에 표면 조건이 달라지면 색이 달라 보인다고 하였지만, 실제 물질 그 자체는 항상 같기 때문에 물체 자체의 색상은 변하지 않는다. 그럼 어떻게 물체 자체의 색을 판단할 수 있을까?

앞서 설명했듯이 정반사와 확산반사의 양은 물체의 표면 조건에 영향을 받지만, 같은 색과 같은 물질이라면 전체반사의 양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광택을 띤 물체의 표면에 스크래치를 일으키게 되면, 정반사는 감소하고, 확산반사는 증가하게 된다. 결국 물체 자체의 색을 측정하기 위해선 전체반사의 양을 측정해야 하는 것이다.

 

SCE 모드에서는 정반사광이 제거되어 확산반사만 측정이 되며, 인간이 물체의 색을 인식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다. SCI 모드에서는 확산반사뿐만 아니라 정반사까지 모두 측정이 되며, 표면 조건과 관계없이 전체반사 양이 측정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