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1.용어의 정의
-.품질이란 ? 소비자 욕구의 만족도 ▶▶ 고객의 기대에 일치
-.불량이란 ? 규격이나 기대가치 벗어남 ▶▶ 매력품질의 불만족
Ⅰ-2.관리방법
-.프로세스(Process)관리 : 불량을 만들지 않는 공정확보
-.공정능력(CP)관리 : 기대치(공차)에 대한 제품의 산포를 나타내는 수치
-.도구화 & 시스템화 : 정해진 품질을 만들 수 밖에 없도록 하는 방법
-.산포관리 : 두개의 품질특성치 변화에 따른 상호 영향관계 조사
-.재발방지 : 원리원칙에 준해 근본원인에 대한 대책 및 실시,표준화
Ⅰ-3.품질특성
Ⅰ-4. 품질의 분류
1.목표품질
소비자의 기대품질로서 당연히 있어야 할 품질을 의미한다.
2. 설계품질
자사의 기술수준과 공정능력상 실현이 가능하다고 생각되어 설계에 반영된 품질특성을 말한다.
3. 제조품질(적합품질)
현장의 품질관리는 제조품질을 설계품질에 합치시키기 위한 노력이 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제조품질이 설계품질의 허용공차를 벗어날 때,이것이 불량품이 되는 것이다.
4. 시장품질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는 동안 만족을 주는 품질(사용품질)을 말한다.
Ⅰ-5. 관리 사이클
-관리란? 목표을설정하고 이를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모든 조직적인 활동.
-목표란? 고객만족과 경제적 생산을 말하며 이는 품질(Q),원가(C),납기(D),안전(S),사기(M)등의 종합적 관리를 통해서 가능하다.
* 계획(Plan): 목표설정과 달성을 위한 계획수립 및 기준을 정한다.
* 실시(Do): 설정된 계획을 실행한다.
* 확인(Check): 실시한 결과를 측정하여 계획과 비교 검토한다.
* 조치(Action): 확인한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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