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Ⅰ-6. 품질관리
- KS A 3001의 정의 :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서비스)을 가장 경제적으로 만들어 내기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
① 품질은 소비자(고객)의 요구에 합치되는 것이어야 한다.
② 적정한 가격으로 팔릴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통계적 방법뿐만아니라 온갖 수단의 적용이 필요하다.
④전사적인 품질경영의 전개가 필요하다.
Ⅰ-7. 품질코스트의 구성 및 분류
1.품질코스트의 구성
2.품질코스트의 분류
1)예방코스트(Prevention Cost)-처음부터 불량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2)평가코스트(Appraisal Cost)-제품의 품질을 평가함으로써 회사의 품질수준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
3)실패코스트(Failure Cost)-품질수준을 유지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에 생긴 불량품에 의한 손실
반응형
'2. 직업의 모든 것 > ▶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검사의 종류 및 목적 (수입검사 / 공정검사 / 출하검사) (1) | 2023.09.20 |
---|---|
통계적 분석 절차와 산포발생의 원인 (통계적분석 / SPC / 산포) (0) | 2023.09.20 |
품질관리 (QC) 의 정의 (품질관리/ 품질특성/PDCA) (0) | 2023.09.20 |
품질보증계약서 양식 예시에 대해 알아보자 (12) | 2023.08.24 |
품질보증협정서 양식 예시에 대해 알아보자 (1) | 2023.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