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건축지식의 모든 것/▶ 건축자재 이론(도료)

도료의 경화 메커니즘 유형

방화문 마스터 2024. 3. 24. 22:52
반응형

도료의 경화 메커니즘 유형

 

도료의 건조 및 경화 메커니즘에는 주로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Physical Drying Paints (용제 증발 건조형 도료): 이 도료는 용제가 증발함으로써 건조되고, 그 결과 도막이 형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화학 반응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2. Oxidative Drying Paints (산화 경화형 도료): 이 유형의 도료는 대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 가교 결합을 형성함으로써 건조됩니다. 이 반응은 도료가 공기 중의 산소와 충분히 접촉할 수 있을 때만 발생합니다.

 

3. Chemical Curing Paints (화학 반응형 도료): 이 도료는 두 가지 이상의 성분이 화학 반응을 일으키며 경화되는 유형입니다.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온도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반응 속도가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 유형별 도료의 특성과 주의사항

1. 불변형 수지 도료

  • 이 도료는 용제가 증발하면서 도막이 형성됩니다.
  • 도막을 너무 두껍게 도장하면 용제가 완전히 증발되지 않아 경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VOC 규제로 인해 사용이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미래에는 사용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산화 반응형 도료

  • 대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도막을 형성합니다.
  • 온도가 증가하면 반응 속도가 빨라집니다.
  • 이 도료는 알칼리성이 불량하여 특정 표면에 도장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화학 반응형 도료

  • 두 가지 이상의 성분을 혼합하여 사용하며, 화학 반응으로 인해 도막이 형성됩니다.
  • 온도가 낮을 경우 화학 반응이 느려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